[최무웅 칼럼] 음식점에서의 매너

메인뉴스_관리자 기자 2015-07-06 09:54:45
[최무웅 칼럼] 돈의 가치가 사람의 가치보다 높으면 그 척도에 따라 선, 후진국의 등급이 결정된다고 강하게 주장한다. 부자나라 5개국이 모여 패거리를 만든 것이 G5(Group of Five) 영. 미. 불. 일. 서독으로 시작하여 1975년 이태리가 끼면서 G6, 1976년 캐나다가 끼면서 G7, 1998년 러시아가 끼면서 G8, 2015년 현재는 G20로 그 수가 증가되어 그룹끼리 국제통화기금의 국제통화 금융위원회 총회를 여는데 그들 국가의 재무장관 과 중앙은행총재들의 회의가 열리면서 돈의 가치를 강하게 만들어가고 있다.

지구촌의 그 많은 국가 수에 비하면 진골만 모여 있다. 기타국가들은 그룹의 결정에 따라 흥망성쇠가 결정되는 비운을 맞게 될 수 도 있다. 그래서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는 현상을 보면 G20가 무엇 때문에 회원에 들어가 있는지 느낄 수 있다. 유독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나라사람들은 음식점에 고성, 아이들은 놀이터인양 술래잡기, 귀청 떨어지는 소리는 수저가 흔들리는 상태인데도 G20국가 국민답게 태연이 고성을 내면서 식사하는 그 애들의 보모의 모습은 선조들이 만들어 놓은 예의국가라는 브랜드가치는 어디로 사라져 버렸는지 의심스럽다.

아무도 그 상황을 제재하지 않는다면 사람가치보다 돈의 가치를 아주 우월하게 행동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누군가가 아이들에게 주의를 하면 그 애의 보모가 갑작이 튀어나와 애 기(氣) 죽이지 말라고 눈을 부름 뜨고 순발력 있게 반격은, 적반하장이 발생하는 상태인데도 모두 남의 일이라고 우아하게 식사를 계속하는 그 매너는 G20 답다고 말할 수 있다. G5에 일찍 가입한 나라 가운데는 아이들에게 그리고 가정교육으로 타인에게 절대로 폐를 끼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철저한 교육을 했다면 그들이 동방예의지국 이라고 불러주어야 하지 않겠다.

유럽국가 여행을 하는 국가들의 관광객의 특징 중에서 관광버스가 나이트클럽 인양 행동하는 소란스런 국가의 사람들, 유령을 태우고 운전하는 것 같다는 별명의 국가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은 교육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매너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다음은 음식점에서 지켜야 할 매너 8가지>

1. 식당에서는 호연지기를 발휘하지 말 것.

2. 아이들이 뛰놀지 못하게 그 아이들의 부모는 통제할 것.

3. 식당주인은 그 부모에게 다가가서 귓속말로 손님들에게 폐를 주지 안게 아이들 관리를 정

중히 부탁할 것.

4. 우리의 전통적 가치는 식사 중 고성을 지르는 행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

5. 음식점 주인은 점원에게 서비스교육을 철저히 시킬 것.

6. 음식점 점원은 그릇을 운반 할 때 그릇이 부딪치는 소리를 내지 말 것.

7. 중앙요식협회는 서비스교육과 위생교육 이수한 자를 요식업에서 일하게 할 것

8. 손님은 음식점에서 식사 매너를 지킬 것.

1에서 8까지 만이라도 지키는 매너를 같게 되면 돈보다 사람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어

G20의 국민으로 선조의 영광을 되찾는 브랜드가 될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