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산후마사지로 연예인 몸매 따라잡기

메인뉴스_관리자 기자 2016-10-18 14:03:45
[메인뉴스 최민영 기자]
지금으로부터 23년 전 할리우드 스타 데미무어가 임신 중 찍은 누드사진이 화제가 되면서 임산부도 섹시하고 아름다울 수 있다는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데미무어의 D라인 화보 촬영 이후 한국 연예인들도 만삭사진을 찍고, 일반인들도 이에 동참하는 추세다. 만삭사진 전문스튜디오가 생겨나고 이러한 곳이 성업일 정도로 일반인들 역시 D라인 촬영을 당연시하는 문화가 빠르게 형성됐다.

이는 임신과 출산 과정에 따라 체중 증가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여기던 관념에서 임산부도 몸매를 관리하는 시대로 인식이 전환됐음을 말한다.

임신과 출산 과정을 통해 포기했던 여성으로서의 신체적 아름다움을 임신 중과 출산 후에 더욱 아름다운 여자인 ‘엄마로 재탄생하고자 하는 바람’이 담겨있는 것이다.

배우 전지현, 한가인, 이윤지 등과 같은 유명 연예인들이 출산 후에도 완벽한 몸매와 미모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면 일반인들은 부러움을 느끼는 동시에 그들의 관리법이 궁금해지게 된다.

이를 반영하듯 많은 언론 매체에서는 유명 연예인들의 몸매관리법을 소개했고, 임신 중과 출산 후에도 꾸준한 마사지를 통한 관리 및 운동을 병행한 결과라는 게 알려지면서 임산부마사지와 출산 후 체형관리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산전·산후 마사지는 시기에 따라 특징별로 관리해줘야 효과가 있다. 임신 초기에 해당되는 12주까지는 입덧 증상이 나타나고, 자궁에 수정란이 착상해 태반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무리한 운동과 여행 등을 삼가는게 좋다. 또, 전신마사지 보다는 페이스관리나 부분적인 가벼운 마사지를 권장한다.
이 시기의 주의사항은 복부마사지를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발 마사지를 할 경우에는 자궁, 신장, 방광, 난소, 내분비기관, 반사구를 자극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아로마 에센셜오일이 배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사항이다.

12~ 24주 이내는 임신 중 임산부가 가장 편안함을 느끼며 태동을 느낄 수 있는 시기다. 입덧이 끝나고 식욕이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야식이나 과식을 자제해 급격히 증가하는 체중을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자궁이 다리를 압박해 혈액순환이 둔화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가벼운 하체 마사지를 병행하는 게 좋다.

16주 이후부터는 전신마사지를 시행해도 무방하다.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증상을 예방해 임신 기간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정기적인 관리를 시작하는 게 좋다. 튼살은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지만 건조증이 심하면 튼살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지므로 피부 보습에도 유의하도록 한다.

임신 5~6개월 시기에는 유즙이 생성되기 시작하므로 임신 중 시행되는 가슴 관리는 원활한 수유와 단유 후 아름다운 가슴라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5~32주 이내는 태아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시기로 복부가 커지면서 하체 부종이 많이 발생하고 허리와 골반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며, 간혹 목과 어깨의 근육경직으로 인해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는 튼살 관리에 더욱 신경을 기울여야 하며, 가슴순환에 중점을 둔 케어를 주 1~2회 받는 것을 권한다.

32~40주 이내의 시기는 임산부가 가장 힘든 시기로 자궁의 높이가 가장 높아진다. 또, 골반관절이 확장돼 가슴과 유두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운동과 외출 시 유의하고 회당 관리시간을 줄이는 대신 1주당 관리횟수를 늘리도록 한다.

전문적인 산후 마사지는 출산 후 경과 시기에 따라 산후 6~8주까지 진행되는 '산욕기관리'와 산후 6~8주 이후에 진행하는 골반교정 등 골반관리를 중심으로 한 '산후체형관리'로 구분된다.

산욕기 관리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질식분만의 경우 산후 1주일 이내부터, 제왕절개로 분만한 경우 산후 2주 후부터 산모의 비만도에 따라 주 1~3회 정도 받을 것을 권장한다.

임산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임산부 마사지는 몇 주부터 시작해, 언제까지 가능한가'다.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임산부 전신마사지가 가능한 시기는 분만 전날까지다. 다만 35주 이후 마사지를 처음 받는 임산부라면 관리 소요시간이 1시간을 넘을 경우 신체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인천산전·산후 관리 전문점 스파피움맘스테틱 원장 윤계선
경력: 재능대학교 미용예술과 외래교수, 홀리스틱 미용과학학회 총무이사, 홀리스틱 미용경락 심사위원, 現 인천피부관리실 스파피움 맘스테틱을 운영

윤계선 원장은 산후마사지를 주제로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등 탄탄한 이론적인 배경과 20여 년간 닦아온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산전, 산후관리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있다.

최민영 기자 ent@main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