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웅 칼럼-㊴제4차 산업혁명시대] 불록 체인 기술시대

메인뉴스_관리자 기자 2018-01-08 10:22:18

[최무웅 칼럼] 불록 체인(Block Chain)에 관한 단어의 의미는 잘 몰라도 2017년 말 태풍처럼 바람을 일으킨 단어 중 하나이다. 그러면서 비 자(字) 돌림인 비트코인으로 수 천, 수 억, 수 백 억을 벌어 개천에서 용이 나는 순간 즉 번개처럼 일어난 찬스는 모두에게 기억이 생생하게 나는 시기를 경험하고 있었다. 그럼 불록 체인은 ‘분산저장방식’으로 암호화분산을 말하는 것이며 물론 이것은 알고리즘(Algorithms)으로 되어 있는 이노베이션(Innovation) 된 기술이다. 이 기술은 2009년에 출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나 모든 사람들이 알게 된 것은 2017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분산형이라서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게 되어 있어 다른 말로 표현하면 청렴성이 보장된다는 것이라고 모두 그것을 크게 인식하고 실제로 사업에서 확실성을 주므로 지금까지의 사회는 주인만이 알고 있는 중앙집권적이라고나 할까? 주인이 발표하는 대로 알아야했던 것을 모두가 알 수 있는 분산장부이므로 신뢰를 구축하는 명확성이 가치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준비단계였다면 2018년부터는 실행하면서 확산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는 새로운 세상이 펼쳐진다는 예측을 넘어 신뢰와 보장이 핵심이 되는 예는 자동차의 자율주행의 신뢰성을 비롯하여 사회전반에 급속한 분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조금 더 강하게 말하면 안개 속을 벗어나 누구나 즉 회원은 비지니즈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알 수 있어 믿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청렴성을 강조하고 그것이 망이 되어 누구나 알 수 있어 자연적으로 신뢰하게 되는 새로운 사회의 청렴성이 보장된다는 ‘분산형장부기술’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러므로 불록 체인기술은 최대의 부가치를 공명정대한 비지니즈 트랜스 액션 처리를 실현하므로 신용보완으로 신뢰를 얻게 되며, 신용하는 업체가 생산하는 것을 믿을 수 있는 안심 등이 시장을 확보하는 확산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불록 체인기술은 공명정대성의 물질세계와 정보세계에 중립한 IOT기술을 붙여 비지니즈 트랜스 액션이 보다 자동차 소유 자아 재산을 안전하게 하는 IOT기술에 의한 자동차 스마트키를 활용한 실적치를 압박할 수 있게 될 수도 있다.

지금부터 화려하게 펼쳐질 세상을 보다 이해하고 활동하고 신뢰하여 함께 참여하는 세상의 IOT, AI, ICT 등의 매직 쇼 같은 세상이 눈앞에 펼쳐질 수 있다는 이노베이션의 압박이 더 강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불록 체인기술의 효율은 비지니즈 네트워크 참가자가 신용을 획득하게 될 것이다. 활용자들은 진화하는 기술을 항상 관심을 같고 진화하는 기술을 이해해야하는데 인색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지난해와 다른 점이다. 불록 체인 기술은 미래 우리들의 공동으로 의심 없이 청렴하게 안심할 수 있는 삶의 기술 가치라고 말하는 것은 불록 체인기술은 미래의 행복가치를 절정에 이루는 도구(tool)가 될 것이라고 힘주어 예측합니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 대표(www.iff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