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n 주목] '미스터 션샤인' 명품 감초 박아인 "김은숙 작가의 페르소나? 전혀 아녜요"

기자 2018-08-23 13:50:19

배우 박아인이 '신사의 품격', '태양의 후예'에 이어 '미스터 션샤인'까지 명품 조연의 가치를 여실히 빛내며 남다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박아인은 tvN 토일드라마 ‘미스터 션샤인’(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에서 김태리(고애신 역)의 사촌 언니 고애순으로 변신, 미워할 수 없는 매력으로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극 초반 고애신을 괴롭히는 얄미운 모습으로 시선을 강탈했던 고애순은 지난 방송분에서 숨겨졌던 아픈 상처가 공개, 새로운 이면으로 시청자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기도 했다. 또한 조선 최고 사대부 집안의 부인임에도 불구하고 밥 먹듯이 글로리 호텔을 드나들며 노름판에 푹 빠진 반전 허당미로 극에 유쾌함을 더하고 있다.

어느덧 ‘신사의 품격’과 ‘태양의 후예’에 이어 김은숙 작가와 함께하는 세 번째 작품 ‘미스터 션샤인’. 김은숙의 페르소나를 노려볼 법도 하다. 이에 대해 박아인은 전혀 아니라며 극구 부인하기도 했다. 그는 "페르소나? 전혀 아니다. 워낙 대작들에 참여해 큰 영광이다. 이런 작품에서 한 인물이 된다는 것이 좋다. 한편으로 민망하다. 한번 같이 했던 작가님과 PD님이 다시 불러준 것이 배우로서의 큰 기쁨이다"라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고애순은  노름판에서 허세를 부리다 참패를 당해 “내가 호구라니...내가...호구라니!”를 외치며 충격에 휩싸였다. 이는 대사를 찰지게 소화해내는 박아인표 개성만점 연기가 더해져 '미스터 션샤인'의 명장면으로 남았다. 노름을 즐기는 모습을 담아내기 위해 박아인은 실제로 영화 '타짜'부터 '화투 잘 치는 방법' 동영상까지 섭렵했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이처럼 극의 분위기를 환기시키면서도 몰입도를 끌어올리는 고애순 뒤에는 박아인이라는 명품 감초 역을 톡톡히 해낸 박아인이 있었다. 박아인의 살아숨쉬는 연기를 보고 있노라면 실제 조선시대 당시 부인들의 개성만점 모습들과 실존할 것 같은 리얼리티까지 느껴지며 보는 재미를 끌어올리기도 했다.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한 시기에 애순이를 만났다. 안정적이지 않은 직업이기에 위태로움이 있다. 특히 배우로서의 자신감이 떨어졌던 시기였다. 하지만 애순을 만난 지금은 더 단단해졌다. 적시에 만난 캐릭터다. 캐릭터처럼 보이고 싶다는 의지가 가장 컸다."

인터뷰 내내 박아인에게는 애순이에 대한 깊은 애정이 느껴졌다. 배우가 궁합이 잘 맞는 캐릭터를 만나기는 꽤 쉽지 않다. 오랜 세월을 기다려 만나기도, 의외의 순간에 찾아오기도 한다. 박아인은 불안함과 초조함 속 지쳐있던 시기에 애순을 만난 덕분일까. 그는 이번 작품에서 연기적 갈증을 모두 담아내며 진정성 어린 연기력을 선보일 수 있었다.  

"그간 뚝배기처럼 서서히 달아올랐다면 이제 활활 타오르는 시기가 온다. 보시면서 애순이가 너무 얄밉게 느껴졌어도 살기 위해 그런 것이니 많이 예뻐해주시길 바란다. 많은 분들이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하다. 그 배우 중 한명으로써 굉장히 영광이고 기분 좋다. 나 역시 애착이 크다. 그동안 워낙 얄미운 역을 많이 해 댓글을 안 봤는데 이번에는 이상하게 시청자들이 '수고했다'고 응원해주셨다. 잊혀질 줄 알았는데 회자되고, 지금처럼 응원을 들을 때 힘이 나더라. 지나친 역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열심히 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