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웅 칼럼(154)-제4차 산업혁명시대]-혁신 스타트업으로 기업가치 창출

기자 2019-05-08 14:52:48

세계경제 강국 순으로 보면 12~13위라고 발표하고 있는 순위는 지구상의 221개 국가 수서의 순위이므로 이거야말로 대단한 자부심의 경제력라고 누구나 생각하고 스스로 자존심과 긍지가 솟아오르는 수치는 자유시장경제가 이룬 것 이라고 힘주어 말하고 싶다.

우리가 느끼고 거리의 현상을 보면 대단히 심각한 현상은 세계에서 식당 백화점처럼 되어있던 소기업이 야밤두주하거나 폐업으로 건물이 깨끗하게 비어있는 현상을 보고 그리 생각하게 되지만 나를 비롯 주변사람들의 일자리가 언제 기회가 올지 예측하기 어려운 시대 이것이 나의 운명이라면 하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다 버린 마음의 통증은 처음 느끼는 운명통증이 되었다.

현재 네트워크 구축은 순간 원클릭으로 지구의 221개 국가들과 하늘 땅 순간 연결로 이루어지는 최첨단소통의 알고리즘 풀랫폼으로 이루어진 것은 디지털의 혁명이다. 그런데도 실업률은 역사 이래 최대치를 갱신하는 것은 무엇일가라고 생각하면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숨어있는 강한요인은 개개인의 마음 이노베이션을 못 한 탓이 될 것이다. 행동으로는 최첨단 정보화 시스템에 빠져 있으면서 자신이 비즈니스를 위한 혁신은 제로 상태라는 것은 아직도 머릿속에는 아나로그의 간단한 마음괴리가 크게 자리잡고 있기 때무에 급변하는 디지털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지 못한 자신의 능력 부족은 마음부족 생각부족 등등의 이노베이션을 멀리한 결과이다. 그러면서 사촌이 땅 사면 배 아픈 환경유전자(eDNA)가 발동하여 한업이 넓고 높은 공감의 시간을 전여 적용하지안고 과거에 긍지를 지키려는 마음 때문이다. 예를 들면 미국은 역사 이래 실업 율이 3%로 확 줄고있으며 또다른 이웃나라도 오랜 마이너스 경제 늡에서 이노베이션하여 사람이 없시 AI로 대신하는 것은 무엇으로 설명 할수 있을까? 여기에서 보면 아주 작은 것 마음의 이노베이션이 그렇게 만든 것이라고 나는 보고 있다.

이제 핸드폰이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친구 아니 내 마음이라서 워스한 내 맘을 위로만 생각활용 하여왔던 것을 내 맘을 이노베이션 하여 AI와 더불어 함께 알고리즘으로 플랫폼이 스타드업 또는 현재를 혁신이 소상공인 영세 사업자로 승천하는 깨달음은 핸드폰이 알여 준 알고리즘인 것이다. 아 이거야 지금까지는 끼니를 때우는 물리적 행동이 였던 것을 감상 과 재미 즐거움을 더하는 혁신이라면 아아 그거 월식 햇던 생각 바로 이거야말로 빅뱅이 아니고 무엇이가 어어 내가 고용주가 되었어어....간단한 국수집이 이세상에서 가장 재미 있는 추억을 더듬고 미래의 꿈을 부르는 스타트업이다. 현재파산 직전의 것을 순간 자존심과 긍지를 갖는 버리고싶었던 가게가 재별을 향해 가고 있다는 생각의현실 플랫폼의 가치창출임을 실감하게 되여 현대 100명을 내가월급을 주는 위치에있다는 것은 기적이아니고우못인가요 그것은 AI + 재미 즐거움 = 순간 돈이 주머진에서 얼마나 흘였는지 아랑곳하지못하는 혁신으가치가되였다.

그럼 그것은 무엇이가라고 묻는다면 어 간다 지금업이나 스타트업하는 것을 AI 를 접먹한 것 뿐 그렇다고 거금을 드린것도아니고 그동안 밤잡안자고 게임하단 능력으로 간단한 앱으로 100명의 친구들을 월급주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미래가치를 시공을 초월하고 있는 씸플 한 것 뿐이 나를 AI가 되게 한 내 맘이 그 가치이다. 지구촌 어디를 가도, 라면은 있으며 모두 애호가이며 시간절약 형으로 점심시간에 요가를 즐길 수 있는 것 이라면 뭐 중요한 수준 이다. 그래도 월세를 내기에 힘겨워 한 것이 이노베션이다. 라면을 [월식]으로 하고 1개월 2개월 3개월로 정하고 고객이 서있으면 사진으루 쟈동으로 찍고 월식료만 내면 총알 라면을 먹을 수 있는 시스템 이라서 QR코드를 식탁에 붙지게 디지인하여 붇어 놓고 QR만 찍으면 자종으로 등록되어 월식료만내면 언제나 점심시간에 카드를 긋거나 현금내거나 하는 수고가 없이 재미있게 라면을 취향대로 먹을 수있는 것이 등록자들을 즐겁게하는 것이 알고리즘이기에 인끼 하늘을 찌르고 있다. 이것이 AI를 활용한 혁신 비즈니스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대표(mwchoi@konk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