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웅 칼럼(164)-제4차 산업혁명시대]-불안초조

기자 2019-06-05 17:16:53

생활에서 미래의 꿈이 이뤄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클 경우 안정된 사회다. 그것에 대한 미래가치가 행복의 안정성이다. 그러나 꿈이 이뤄질 가능성이 희박하면 불안초조가 극심해 절망적 생각에 무기력해지는 것이 인간의 사회적 생각이며, 꿈을 잃는다. 사람들은 자신이 살아온 것과 현재의 것과 차이가 날 때는 현재를 불공평하다고 불만을 제기하게 되지만, 사회는 내가 살아온 것 보다 상상을 초월한 사회로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보면서도 그것을 인정하려하지 않고 내가 해온 방식만 고집하고 있다는 것도 그 사람은 그것밖에 노하우가 없다는 것이다.

새로운 사회, 즉 진화한 사회에서는 지금까지 생각지도 못한 것이 리더가 돼 그 프로젝트를 변경시키는 것은 새로운 세상에 맞는 흐름이며, 젊은이들에게는 큰 미래 꿈의 가치다. 디지털 시대가 진화하면서 사람의 활동범위도 좁아 졌기에 변화에 적응 못한 사람들의 불평불만이 되고 있다. 그러나 적극적 적응자들은 오랫동안 꿈꿔왔던 모든 것이 이뤄지는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적응할 수 있는 마음을 갖춘 사람은 원하는 양 만큼 수익이 있으나 과거에 집착하는 사람은 대단히 불행하고 자신의 체제를 부정하게 된다.

이 시대의 오늘은 생각하는 자의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알고리즘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논리적으로 만들어낼 것인지의 플랫폼 선택이 중요한 팩트 일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미래가치가 확실해야하는 것이다. 이제 나이로 순서를 정하는 시대가 아니라 미래를 어떻게 어떤 알고리즘으로 무엇을 얼마나 편익인지 명확하다면 원하는 가치가 일어날 것이다. 이 시대는 모두가 스스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아 하는 개척지적이어야 삶의 가치를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AI 매니지먼트 사업은 과거직업 소개소적 개념이지만 정보 분석 AI의 성격을 관리하는 뉴 비즈니스는 이것 뿐 아니라 다양한 것들의 플랫폼이 자유로워 질 것이다. 그러므로 AI가 판치는 사회라도 결과적으로 인간이 매니징하므로 변제당하거나 위협을 당하지 않은 자연적 결정이 이뤄지지게 되는 사회적 특성일 것이기 때문에 아날로그적 사고를 버리고 새로운 사회의 순간순간 변화를 센싱 할 수 있어야한다. 그러므로 미래 어떠한 큰 파고와 파장이라도 쉽게 대응 할 수 있어야 미래가치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이과대학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대표 (mwchoi@konk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