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웅 칼럼(208)제4차 산업혁명시대]-하던 일을 멈추지 말라

기자 2020-02-17 08:49:53

제4차 산업혁명사회라고 모두가 생각하고 지금 내가하고 있는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곰곰이 생각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고민을 할수록 로드맵을 찾을 수 없어 그저 포기하고 세상 변해가는대로 가야지라는 생각을 자진 사람과 아니 나는 이 시대 변화를 이끄는 핵심을 찾아 나도 이노베이션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도전하는 사람 등, 자신이 처해 있는 현주소를 그리고 그가 고뇌를 한만큼 그 결과가 도출 될 것이라는 것은 대학에서 강의를 들은 것이 어렴프시 기억이 난다. 그럼 지금이 현재를 무엇이 핵심적으로 4차 산업을 이끌어가는 동력인지를 생각하면 커뮤니케션을 지구적 규모로 도두가 매달여 있는 이동통신기기인 핸드폰에 사활을 걸고 꿈을 이루려 생각하는데 뭐 기기가 4G(LTE)에서 5G(20bps)로 기술첨단화로 전보다 속도가 20배 빠르고 처리용량이 100배나 많은 기술 시대도래로 가상현실(Ve),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구현되므로 크라우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번도 경험하지 해본 일이 없는 것들이 2018년 평창올림픽에 선보니기 시작하여 2019년 5G로 세계는 초를 다투는 경쟁체제로 비딩하고 있어 어리둥절 하는 사이에 지금까지 하던 일과 어던 관계를 구축 해야 하는 중대한 인생에서 가장 시급한 턴잉 포인드의 결절점에 노였다는 것을 아는 것 뿐 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5G관련 예산을 87%정도 증가와 전략사업으로 5G를 집중적으로 성장시키려는 정책이라면 다양한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현재의 아날로그방식을 빅점프 하여 5G 기술을 적용한 로드런어 자율주행의 시대에 다행이도 빈틈을 뚤고 나갈 로맵으 로 업데이트하는 기술이 가장 적합하여 큰 역할을 노려보았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데이터 전달속도가 빠를수록 그 가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이므로 그중에서 ISP가 저렴하고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WiFi 공유기가 지금과 전것과 쉽게 연결되어 새로운 알고리즘의 플랫폼이라고 생각하게 되여 외나무다리를 비틀 비틀하면서 겨우 미래가치를 예측하게 되였다. 현재 5G에 매달여 있는 수는 약 450만 정도이며 이수는 정지하지안고 계속 증가하는 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개발자가 노리는 인터넷문제를 쉽게 해결해주므로 지역에 따라 국가에 따라 마케팅이 확 열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 이시간의 치열한 경쟁은 현재 독점적 크라드 도 안심할수 없는 강한 경재의 시대가 더 순간으로 이루어지는 시대가 되어 독점적 지위를 탈출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서 성공 하지 못 하면 그 이름조차 기억하는 사람들이 없게 되는 세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멀티 클라우드, 5G, AI, HxDR 플랫폼 센서가 빅테이터를 정리하는 무엇인가 돌파구가 뚤릴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데이터의 수치와 코딩을 조작할 수 있는 동적 3D모델로 진화하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HxDR 도시 공공 디자인의 공원 인프라 등 프로젝트를 디지털 표현의 가치가 아나로그 도시를 스마트도시 디자인으로 표현하므로 5G, THz 도래에 연계되어 역사로 이어 갈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지만 순간순간 POC 증명에 꼭 필료한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이 미래 가치를 증폭시킬 수 있는 제품일 수도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Hexagon 라이브러리에서 다양한 각도에서 지구적 규모의 현실 데이터 파잉를 HxDR에 드래드 앤 드롭하면 메쉬 기능을 원하는 대로 정리 할 수 있으므로 공공도시계획에서 큰 효과가 발생하므로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될 것 이다 라고도 말 하고 싶다. 그러므로 5G에 의한 상상을 초월하는 변화의 급변이 어던 사업에는 이익을 극대화하고 어던 비지니스는 5G가 사업을 흔적 없이 없앨수도 있다는 양날의 칼과 같은 것을 5G를 이해한다면 아나로그 시대의 작은 비니니스가 연속됨과 동시에 크게 확장 될 것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안사업이 더 가치창출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예측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아나로그라고 던져 버리지 말고 5G를 강하게 적응 하려면 미래가치가 극대화 될 것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 대표. 한국갈등조정학회 회장. (mwchoi@konk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