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의 변화, 환경과 현실에 발맞춰 움직이고 있는 가요 시장
2023-12-10

식당에서 서비스료가 눈에 띄게 노출되지는 않았지만 계산으로는 밥값에 포함돼있다고 식당주인이나 고객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손님에게 동업적 환경을 만들고 이익을 분배하지 않고 있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게 이상한 것이다.
수저, 물 등을 손님이 스스로 챙기게 유도하고 서비스를 하지 않는 건 노동력 착취인데도 이를 모르는 건지 알고 있으면서 일부러 그러는 건지는 알 수 없다.
식당주인의 매너:
1. 손님 스스로 일하게 만든 대가를 음식 값에서 일정금액을 책정하는 매너
2. 그동안 손님을 일하게 만들어 서비스 정신을 훼손한 것에 대한 사과문 게시 매너
3. 음식을 놓을 때 불손하지 않게 하는 매너
4. 식탁 그릇 정리할 때 굉음을 나지 않게 하는 매너
5. 주방에서 설거지 할 때도 그릇 깨는 소리를 내지 않는 매너
6. 컵을 여러 개 손가락으로 집어 운반하지 않는 매너
7, 물컵 입 닿는 부분을 서빙하는 손으로 만지지 않는 매너
8. 서비스를 행하는 자는 항상 손을 깨끗하게 소독하는 매너
9. 남은 반찬을 재활용하지 않는다는 광고 매너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 대표(mwchoi@konk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