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2017 가온차트 케이팝(K-POP) 어워드가 열렸다. 이날 진행은 슈퍼주니어 이특과 마마무 솔라가 맡았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가온차트 케이팝 어워드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의 가온차트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계된다. 음원 부문은 월별로 나눠서 12팀에게, 음반 부문은 분기별로 나눠서 4팀에게 올해의 가수상을 시상한다.
이날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에서는 여자친구, 마마무, 장범준, 트와이스, 어반자카파, 씨스타, 원더걸스, 블랙핑크, 임창정, 트와이스, 블랙핑크, 빅뱅이 상을 받았다. 트와이스와 블랙핑크는 신인그룹임에도 불구하고 두 번씩 호명돼 눈길을 끌었다.
올해의 가수상 음반 부문의 영광은 갓세븐, 엑소, 방탄소년단에게 돌아갔다. 엑소는 2분기와 3분기로 총 두 번을 수상했다.
블랙핑크와 트와이스, 엑소와 방탄소년단의 활약은 끝나지 않았다. 블랙핑크는 올해의 신인상도 수상하며 3연패를 거뒀고, 트와이스의 스타일을 책임진 최희선도 상을 받았다.
엑소는 팬투표 인기상에서 한 번 더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고, 특히 멤버 세훈 역시 개인 부문 팬투표 인기상에서 수상하며 엑소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방탄소년단은 V 라이브 팔로워상을 받았으며, 방탄소년단의 안무를 맡은 손성득 역시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 외에도 NCT127은 신인상을 수상했다. 딘, 비와이, 볼빨간사춘기, 한동근은 올해의 발견상을, 샤이니는 월드한류스타상을 받으며 위엄을 과시했다.
이하 2017 가온차트 케이팝(K-POP) 어워드 수상자 명단.
▲올해의 가수상(음원) = 여자친구(1월), 마마무(2월), 장범준(3월), 트와이스(4월), 어반자카파(5월) 씨스타(6월) 원더걸스(7월) 블랙핑크(8월), 임창정(9월), 트와이스(10월), 블랙핑크(11월), 빅뱅(12월)
▲올해의 가수상(음반) = 갓세븐(1분기), 엑소(2분기), 엑소(3분기), 방탄소년단(4분기)
▲올해의 신인상 = NCT127, 블랙핑크
▲올해의 발견상 = 딘(R&B), 비와이(힙합), 볼빨간사춘기(인디), 한동근(발라드)
▲프로듀서상 = 방시혁(방탄소년단)
▲작곡가상 = 블랙아이드필승
▲작사가상 = 조윤경
▲월드한류스타상 = 샤이니
▲핫퍼포먼스상 = 인피니트, 세븐틴
▲팬투표 인기상 = 엑소 세훈(개인) 엑소(그룹)
▲실연자상 = 김령(코러스) 이성열, 최태완(연주)
▲V LIVE 팔로워상 = 방탄소년단
▲안무가상 = 손성득(방탄소년단)
▲스타일상 = 최희선(트와이스)
▲K-POP 공헌상 = 젝스키스
▲파퓰러싱어상 = 엠씨더맥스
이소희 기자 lshsh32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