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웅 칼럼-㊹제4차 산업혁명시대] Block Chain 기술세상

메인뉴스_관리자 기자 2018-02-12 11:48:53

[최무웅 칼럼] 비트코인 거래소로 인해 세계인들에게 열광적으로 알려진 단어이다. 인터넷상에서 특성이 같은 의미의 것이 덩어리 형태로 되어 있으면서 덩어리끼리 소통의 연결이 이루어져 망을 형성해 확산되는 알고리즘 기술을 말하고 있다. 특징은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그 파급은 순간에 형성되는 것은 채굴자가 캔 명칭의 코인을 거래소에 내다 파는 거래는 일반 증권거래와 같은 것이지만 가상으로 움직이는 새로운 방법은 거래자들이 신뢰하게 하는 특징인 분산대장이며 수요공급의 원칙이 확실하게 이뤄지는 매력과 상하한선의 규제가 없는 것이 또한 목적의 가치인 일확천금을 순간에 얻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더욱 더 확산에 기여하는 경험하지 못했던 신기술 이노베션이라고 말하고 싶다. 가상에서 신뢰하고 안심하게 장부가 되어있으며 현재와 미래가치를 생각하는 만큼 얻을 수 있는 심리적 로드의 멘탈맵의 스릴이 동참자들을 눈덩이처럼 부풀려가는 마법의 쇼와 같은 현실이 내 주머니에 쌓이는 거금은 꿈인가 생시인가 꼬집어보는 가상 같은 현실은 통장에 입금된 것을 확인하는 순간 쌓이는 상상을 초월한 거금은 가슴 떨리는 무서움이 엄습하게 되는 것이 또한 중독성이기도 하지만 이 세상 살면서 처음 느끼는 형태는 관련자들을 안절부절못케 하는 것이다.  

이것이 출시된 지 8년 만인 2017년 연말이 피크 타임에 놀란 사람들은 각자의 길에서 대책을 세우려했지만 맘대로 간단치 못한 점은 자본자유, 투자자유, 한계자유, 수요공급자유 관련 여부의 자유 등이 인간의 마음을 사로 잡은 광풍일 것이다. 이 광풍의 핵심기술이 블록체인 기술이므로 이것을 제3차 산업에 이루어진 모든 것을 적용한다면 이것역시 일확천금을 아니 황금알을 낳는 황금개띠해의 예측이 이루어질 것이다. 마법 같은 기술은 모두 처음 보고, 느끼고, 그 결과가 현실로 은행구좌에 현금이 함박눈처럼 쌓이는 형상에 절규하는 순간을 아둔했던 디지털 제품들을 새로운 가상의 불록체인 기술에 승차하면 그 또한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실감케 할 것이다. 앞서가는 사람들은 이런 알고리즘을 지금까지 해오던 것을 실려 보낸다면 이것 역시 순간에 매출의 수치를 알지 못할 비경이 될 것이라는 꿈 아닌 현실이 되기 때문이다. 

인간이 가장 원하는 것은 [1.장수, 2.건강, 3.안티에이징]이므로 정부도 제일 먼저 의료에 적용하고 대책을 그리고 개인들도 이에 대한 공감의 블록체인 기술 응용은 미래가치가 상상을 초월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이런 것이 의료뿐만 아니라, 3차 4차 5차 산업의 현실응용이 모처럼 나도 부를 체감케 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명을 나 스스로 체험하는 신기한 사회가 된 것을 믿지 못하는 현실은 블록체인 기술이 준 행복일 것이다. 그러므로 블록체인 기술로 인한 것은 지금까지 느끼지 못했던 행복을 관련자 모두가 공유하는 사회가 되기 때문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장(mwchoi@konk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