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웅 칼럼-(84)제4차 산업혁명시대] 인간의 능력 이노베이션

메인뉴스_관리자 기자 2018-07-17 12:21:36

[최무웅 칼럼] 인간은 살기 위해 지구생태환경에서 다양한 행동을 해왔다. 동식물을 공격하여 먹거리를 획득하는 본능적 행동이 단맛과 고소한맛의 기억이 빠른 속도로 번식 확산되어 영역확장의 힘겨루기는 오늘날의 인구이동과 국가라는 형태로 발전해 왔다. 현재의 모든 과학적 지식은 자연환경 변화의 기억과 생태환경의 다양성이 인간력(人間力)을 평준화하였다. 고소한맛은 자연에서 발생하는 불에 타죽은 동물들의 사체는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맛이 쉽게 배불리 먹을 수 있고 오래 동안 방치해도 그 맛이 지속되는 것을 기억한 것이 요리이며 그것을 도구 없이 손으로 먹어보니 손에 기름이 붙어 활동에 장해가 되는 것을 해결하고자 구어진 동물의 주변의 재를 치면서 손에 이상한 것이 깨끗이 없어지는 것을 경험하고 동물을 불에 탄 주변 재의 가치는 오늘의 비누가 된 것처럼 인간의 학습은 인간의 능력을 무한으로 성장시켜왔다는 증거는 인간이 기억 못하는 기술의 결과인 고대문명의 기록과 건축물이다. 그 중에서 건축물은 현재인도 도구 없이 불가능한 일을 어떻게 했을까 불가사의한 것은 학습능력의 신장이라고 말하고 싶다.

인간이 자연계에서 경험하고 기억하는 것은 인간의 힘인 학습의 기억이 그 인간의 능력을 무한대로 강하게 만드는 힘이 즉 인간력(人間力)이 늘어나는 것은 학습(學習)이라는 오래된 생각으로 현재의 교육과정보다 별도의 교육을 받는 것은 인간력을 늘이려는 행동은 지식의 힘을 즉 보이지 않는 인간력을 신장하게 하는 매직과 같은 것이 미래가치를 보다 확실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행동의 사고적 결과이라는 것은 결국 인간력을 증대하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면서 불합리와 합리의 차이를 알게 되는 새로운 무형의 것이 눈에 보이는 형태보다 더 강한 것 즉 강자존(强者存)은 세상을 자율행동의 무한으로 변화시켜 왔다.

인간은 끈임 없이 신가력 증강을 위해 인간력의 이노베이션을 하면서 그 결과의 학습력(學習力)도 끈임 없이 계속 되 오는 것이 1차 산업혁명, 2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이라는 동일성과 혁신성은 인간의 무형의 힘 즉 지식의 기반인 학력은 인간력을 한없이 늘여오고 있다. 그 인간력을 이노베이션이라는 마디마디의 결절점은 인간력 증진의 촉매적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미래도 그러 할 것이라는 예측이 변함없는 것은 계속 진행되는 것이 그 강한 증거라고 말하고 싶다.

인간의 힘을 늘리려는 것은 혁신이라고 하는 이노베이션은 학습에서 가치를 생산하는 것이라 한다면 그것이 인간력 증진이며 그러기위해서 시간과 함께 이노베이션이 절실한 시점에 도달해있는 인간의 위치 정보이라는 것을 깨달음은 인간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며 미래가치의 기반의 힘이라고 말하고 싶다. 현재는 지식과 정보가 포화 상태인 것 같이 느낌은 지금만이 아니라 과거도 그러했고 현재도 아니 미래는 더 강해질 것이다. 미래의 준비는 혁신이며 그 혁신은 미래가치를 생산하는 것이지만 과거와 다른 것은 지식자율주행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스스로 생각하고 노력하고 학습하고 미래가치를 판단하는 아주 복잡한 불합리적 격차의 분쟁이 방해가 되지 않게 인간력 증진을 위한 이노베이션이 미래가치 신장이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하고 싶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 대표. 세계타임즈 고문 (mwchoi@konk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