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무웅 칼럼-(144)제4차 산업혁명시대]- 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착시효과

기자 2019-04-03 15:02:04

그래픽 디자인으로 표현은 자연과 인공형상을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라 한다면 디자인한 실물이 보는 각도에 따라 새로운 디자인이 다양하게 보이는 착각(錯覺 Illusion)은 제4차 산업 혁명시대에 새로운 디자인의 가치 창출이다. 그러므로 착시 현상으로 건축물을 건축하고 여러 이미지로 디자인 된 것처럼 착각은 새로운 생각의 창출의 미래가치다. 그러므로 Incredible Senseis에 대한 착각의 수리 과학적 표현으로는 (2a+8/3)/3(a+1) = a + 2->(2a+8/3)=3(a+1)(a=2) 로 표현되고 있다. 그러므로 Incredible Senseis와 Impossible Motion 환상적 현상을 출연할 수 있다. 우리는 평면상에서 그래픽디자인으로 언덕 함몰지와 건물 등등 실제적 현실인 것처럼 디자인 효과는 무한의 가치와 다양성을 주고 있어 4.0 또는 5.0 시대의 주 그래픽 디자인의 새로운 가치일 것이라고 힘주어 말하고 싶다. 그러므로 경제적 가치의 변화 또는 새로운 이미지가 목적에 따라 비지블, 인비지블 하게 하므로 일석3조의 효과는 그만큼 가지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3차 산업사회는 고정된 하나의 형상만은 보는 위치에 따라 변화가 없었지만 4.0 시대는 매직처럼 완전히 다른 물체 혹은 보이지 않는 지다인등으로 매직과 같은 그래픽 디자인의 착각은 가치의 무한의 세상일 것이다.

건축물이 보이지 않는 집이거나 건축한 후 전여 다른 형상으로 보이는 건물이라 한다면 그 차이는 상황에 따라 가치는 물론 예술 디자인은 상상을 초월하는 가치 창출이 될 것이다. 지금은 고정된 건축물이라 한다면 미래는 보는 각도에 따라 전혀 다는 건물이 보이는 착시로 인해 새로운 세상이 펼쳐질 것이다. 그로무로 그래픽 디자인의 시각적 착시 효과는 새로운 고부가 가치의 수리과학적 디자인의 결과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이과대학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대표(mwchoi@konku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