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기획
[최무웅 칼럼(170)-제4차 산업혁명시대]-오늘과 내일을 살아가는 로드맵

오늘과 내일을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는 자신의 운명DNA에 의해 결정되지만, 환경적인 것은 자신이 어느 시대에 사는지, 그리고 어떤 능력자인지, 어떤 취미를 갖고 있는지, 꿈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살고 있는 국가의 현재 정책과 세계 경제정치의 흐름 등의 요인에 의해 나와 관계없이 진행되는 외적 요인 등에 의해 로드맵이 결정지어지며, 내국의 정치에 의해 수정가필이 속속히 이뤄져 가는 활동적 로드맵이 결정 될 것이라고 예측 한다. 그렇지만 그가 탄생, 성장, 교육에서 큰 변동 팩터가 될 것이다.

본 단계로 즉 가정교육과 유치원교육 중고 대학 등의 교육정도에 따라 자신의 꿈이 바뀔 수도 있으므로 초기단계가 대단히 중요하다. 그 다음은 취직에 의한 공동생활에서의 적응도 등으로 기본 로드맵의 형태를 구축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서 자신이 밥상머리교육에서 미풍양속을 잘 지키고 효도하고 장유유서를 지키고, 양심적이며 정의로운 건전한 생각의 골격으로 로드맵의 뼈대로 삼아야 한다.

살아가는 방법 인생로드맵은 사람마다 사주가 다르기에 서로 다른 로드맵을 계획하겠지만, 누구나 공평 타당성 있게 생각하는 것은 그 사회와 국가가 건전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이라면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 힘 것 도전해야하며, 나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에게 폐가 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계구축, 그 시대 그 나라가 요구하는 학력의 교육을 충분이 받아 스스로 분별할 수 있는 즉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하며, 취직이 돼 일하든 봉사활동을 하든 남을 순간 돕는 일이라 해도 자신의모든 것을 다해 노력을 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람 부는 대로 흔들리지 말고 어떤 강풍이 불어도 자신의 의지로 결정해 자존심과 긍지를 갖게 해야 한다. 살아가면서 자신이 책임질 일이 있으면 남에게 떠넘기지 말고 당당하게 책임지고 해결하는 성격을 길러야한다. 시간이 순간의 틈이라도 자신의 미래 변화하는 정치, 경제,  트렌드에 의해 수정할 수 있는 내가 살아가는 로드맵을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
 
특히 시대가 급변하는 사회일 경우는 어떻게 하면 나 자신을 이노베이션 할 수 있는지 생각하고 결정해 행동을 신속하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무지 잘 구축된 로드맵이라도 시대가 급변하고 전쟁이 안인 갈등 분쟁 위협 등의 디지털 시대전쟁 제3차 대전과 같은 충격적 공격과 방법은 자신들이 올바른 산업기술이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기술 없이 잘 살수 있다는 것은 현재와 같은 사회는 불가능한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특허로 방어돼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미중 무역전쟁을 들 수 있으며 그것은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전쟁 즉 제3차세계대전이 시작됐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인생 로드맵을 수정 가필해야 한다. 모든 것을 갖췄다 하더라도 로드맵은 변화하고 벌어질 개별 인생 클리닉 예측 모델을 가동해 볼 필요도 있다. 이제 자신의 인생로드맵이 결정되고 항상 엘라스틱하게 수정가필을 현상파악하고 미래예측 그리고 세심한정지 경제의 변화를 일거 예측하여 자신의 로드맵을 수정할 수 있는 실력자가 돼야 우리들이 행복가치를 만끽 하게 될 것이다.

이학박사 최무웅. 건국대학교 명예교수. 땅물빛바람연구소 대표. 한국갈등조정학회장(mwchoi@konkuk.ac.kr).

김도환 기자  ent@mainnews.kr

<저작권자 © 메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도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